대한민국이 빈대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빈데믹이라고 불리는 요즘 국내에서 빈대(베드버그)에 물린 분들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빈대 물린자국, 증상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고 주로 서식하는 곳, 예방 및 퇴치 방법까지 총 정리해봤습니다.
글의 순서
환경부 승인 빈대 살충제 목록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환경부 승인 빈대 살충제 목록 및 사용방법 주의사항은?
빈대란
빈대 생김새(모습)
빈대란 위 사진처럼 약 5-6mm(성충 기준) 크기며 상하로 납작하게 눌린 난형의 벌레입니다. 색은 진한 갈색으로 10분간 본인 무게의 2.5~6배까지 흡혈 가능합니다.
빈대 특성
빈대는 흡혈 욕구가 강하며 주로 야간, 새벽녘에 흡혈하는 습성으로 수면을 방해합니다. 빈대에 물리거나 흡혈 당할 때, 바로 아프거나 가렵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려움증, 부어오름 등의 증상이 관찰됩니다.
흡혈 할 때만 잠깐 나타나며 흡혈 후에는 어두운 곳으로 다시 숨습니다. 섬유질, 목재, 종이 등의 틈새에 숨어 있기 좋아하기 때문에 침대 매트리스, 침대 머리, 침구류, 프레임, 책상, 탁자 등에 숨어 있습니다.
빈대 증상
- 부어오름
- 가려움증
- 모기 물린 것과 비슷하나 연달아 무는 특성으로 일렬, 원형으로 자국이 생김
빈대에 물렸을 때 증상은 모기에 물린 것과 같이 부어오르며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보통 진단 시 빈대 물린자국을 토대로 진단하지만, 물린 자국이 다양할 수 있어 의심 증상, 빈대 노출 관련 연관성을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빈대 물린자국 확인
빈대에 물린 자국은 모기 물린 것과 비슷하나 혈관을 잘 찾지 못해 2~3곳을 연달아 물어 일렬, 원형으로 자국이 생깁니다. 주로 옷에 가려지지 않은 팔, 손, 목, 다리 등 노출 부위를 주로 뭅니다.
빈대 치료법
- 가려움증은 일반적인 치료 없이 1-2주 내 회복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함유 크림, 경구용 항히스타민제 사용
빈대에 물렸을 때 유발되는 가려움증은 일반적인 치료 없이 1~2주 내에 회복됩니다. 하지만 극심한 가려움증 시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피부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함유된 크림,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을 내원해 전문가의 소견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확인 방법
빈대 서식지
빈대는 주로 야간과 새벽에 수면 중인 사람을 물거나 흡혈하기 때문에 침대 등 위의 사진과 같은 사람이 잠을 자는 위치와 가까운 곳에 주로 서식합니다.
1. 침대 주변 : 침대 머리, 매트리스 및 베개 시접부분, 이불 이음새 부분, 침대 스프링 및 매트리스와 프레임 틈새 등
2. 주변 가구 : 탁자, 소파 틈새 등
3. 기타 서식 장소 : 갈라진 벽면, 액자 뒷면, 바닥과 벽면이 맞닿은 곳의 틈새, 커튼 사이, 카펫 등
빈대 예방법
- 빈대가 있을 곳으로 예상되는 물건은 가정으로 가져오지 않기
- 중고 가구 등을 구입할 때는 빈대의 흔적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기
- 숙박업소를 방문했을 때는 방문 즉시 빈대가 숨어있을만한 공간을 확인하기
* 침대, 매트리스, 소파 등의 틈새, 벽과 맞닿은 부분 - 빈대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짐을 방 바닥 또는 침대에 보관하지 않기
- 여행 중 빈대 경험이 있다면 캐리어, 물건 등 여행 시 소지했던 물건에 대한 철저한 소독 필요
* 밀봉하여 장시간 보관하거나 옷 등과 같은 직물류는 건조기에 처리하기
빈대 퇴치법
- 오염된 매트리스, 가구 등은 방제 후 재사용 여부 판단해야함. 모든 빈대가 제거될 때까지 커버 유지
- 오염된 물품을 폐기할 때는 꼭 방제 후 폐기해야함
- 방제 후 정기적으로 빈대가 서식했던 곳을 확인해 빈대 유무를 확인
빈대가 확인됐다면 오염된 물건들을 방제 후 재사용 여부를 판단하고 폐기해야합니다. 방제 없이 폐기 시 빈대가 새로운 장소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위 순서대로 대처해야합니다. 방제 방법은 물리적 방제, 화학적 방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리적 방제
1. 빈대는 열에 약하므로 스팀 고열을 이용해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 장소에 분사해 방제합니다.
2. 청소기의 흡입력을 이용해 침대, 매트리스, 소파, 가구, 벽지, 책 등 오염된 장소의 알, 약충, 성충을 포집해 제거합니다. 진공청소 후에는 내용물을 비닐봉지에 잘 밀봉해 버려야 합니다.
3. 의류, 커튼, 침대커버 등은 50~60도의 건조기에 약 30분 이상 처리합니다.
화학적 방제
- 제품 사용 : 빈대용으로 환경부 승인을 받은 살충제 사용
- 방법 : 물리적 방제를 우선 실시한 후 화학적 방제는 보조적으로 수행
물리적 방제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며 환경부 승인을 받은 살충제로 빈대에 우선적으로 분무합니다. 다음으로 빈대가 서식했던 곳에 분사해 방제하며 화학정 방제 시에는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용법, 용량 등의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야합니다.
화학적 방제 시 가열, 연무, 연막탄 등의 방법은 숨어있던 빈대가 약제를 피해 다른 곳으로 이동, 번식할 수 있으니 사용하면 안됩니다.
피부에 직접 닿는 의류, 침대, 직물 등에는 살충제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빈대 물린자국, 증상을 확인하고 예방 및 퇴치 방법까지 빈대에 대해 총 정리해봤는데요. 해외여행 시 일명 베드버그라고 불리는 빈대가 대한민국에서 유행을 하고 있는 지금 위 사항들 꼭 확인하셔서 예방 및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