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도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요즘, 국내 18개 은행에서 노인들도 편리하게 모바일 금융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뱅킹 고령자모드’ 를 출시 했습니다. 2023년 6월 말부터 사용 가능한 고령자모드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순서
고령자모드란?
고령자모드는 일반 모바일뱅킹보다 글자는 더 크게 키우고, 어플 내 용어는 쉽게 설명해 고령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화면모드를 말합니다.
고령자모드는 ‘이체’, ‘전체계좌조회’, ‘거래내역조회’ 등 중요하고 자주 이용하는 기능들을 위주로 화면을 크게 재구성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려운 전문용어, 불필요한 한자어 및 아이콘 대신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 어르신들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모바일뱅킹 고령자모드 사용방법
고령자모드 적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반 은행 앱 화면에서 ‘간편홈’, ‘쉬운홈’ 버튼만 누르면 손쉽게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하는 은행들의 고령자모드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국민은행 앱을 열면 왼쪽 상단에 ‘간편홈’을 확인할 수 있고 ON, OFF 를 누르면 일반모드와 고령자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편홈으로 바꿨을 때 가장큰 차이점은 메뉴에서 통합거래내역, 자동이체 관리, 보안서비스, 환경설정과 같이 고령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제일 하단에 ‘간편홈’ 을 누르면 고령자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환 시 메뉴들이 간결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고령자의 금융사기 및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예방법과 같은 글이 있었습니다.
하나은행
다음은 하나은행 고령자모드입니다. 하나은행 또한 하단에 ‘간편홈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왼편이 일반모드, 오른편이 고령자모드로 자주 사용하는 메뉴 위주로 글씨 크기가 커졌고 간결하게 설정된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은행
마지막 우리은행은 좌측 상단에 ‘쉬운 홈’ 탭을 클릭 시 일반모드에서 고령자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시 필요메뉴만 더 크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조금씩 다르긴하지만 금융위원회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고령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구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중요한 메뉴들만 있어서 고령층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가 이용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아요.
함께보면 좋은 글
■ 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 매달 30만원 지원, 손주 돌보는 실버육아시대가 온다!
■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우리 부모님은 받을 수 있나요?
■ 치매 안심센터 치매 검사 & 치매 관리비 지원 더 늦기 전에 신청해보세요!
지금까지 어르신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뱅킹 고령자모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주말에 부모님, 할머니, 할아버지를 방문한다면 은행 모바일 앱에서 고령자 모드를 알려드리는 건 어떨까요?